자유게시판
코인 분류

남은 비트코인을 모두 채굴하면, 이후는 어떻게 될까?

컨텐츠 정보

본문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작업증명(PoW) 방식의 생성 구조를 지난 비트코인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검증하는 것으로 각 블록당 미리 정해진 양의 BTC를 보상으로 받는다. 이를 비트코인 채굴이라 부른다. 


지난 2009년 1월 3일, 비트코인(BTC) 창시자로 불리는 사토시 나카모토는 제네시스 블록 채굴에 성공하며 비트코인 시대를 열었다. 첫 채굴 결과는 50 BTC였다. 당시에는 금전적 가치가 사실상 '0'로 가까웠지만, 현재 가치로 따지면 20억원에 가까운 엄청난 가치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 보상 구조를 총 2100만 BTC까지 진행하도록 만들었다. 현재 채굴량은 약 1900만 BTC다. 남은 BTC는 약 200만 BTC 정도다. 보상 한도에 도달하면 채굴자는 더 이상 비트코인 거래 검증을 위한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2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코인 채굴이 모두 완료된 이후에도 비트코인은 상당기간 영향력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비트코인 채굴 회사 룩소 마이닝(Luxor Mining)의 창립자이자 현 최고경영자(CEO)인 닉 한센은 "블록 보상이 사라지더라도 채굴자는 블록체인에서 거래를 검증하고 기록하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들이 보상을 받는 방식은 변화할 것이다.

닉 한센 CEO는 채굴자가 작업을 계속하기 위한 주요 인센티브는 거래 수수료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거래 수수료의 역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것이 비트코인 채굴 경제에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 BTC 블록 보상은 2140년경에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블록 발견 속도와 반감기에 기반한다. 반감기는 대략 4년마다 또는 21만개의 거래 블록마다 발생한다. 다음 비트코인 반감기는 2024년 4월경에 예상된다. 이 때가 되면 블록 보상은 현재 6.25 BTC에서 절반으로 줄어든 3.125 BTC로 줄어들 것이다.

BTC의 제한된 공급은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고정되는 상황에서 각 코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안됐다. 닉 한센 CEO는 "2140년의 BTC 가격은 시장 수요, 규제 환경, 기술적 발전, 거시경제 조건과 같은 다양한 예측할 수 없는 요소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시레이트 지수 연구 분석가인 자란 멜러루드는 "비트코인의 채택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거래 수수료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이는 채굴자에게 주요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때문에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가 높아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멜러루드는 마지막 BTC가 발행될 때 비트코인의 가치는 미국 달러와 같은 법정화폐로 측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대신 그는 비트코인이 글로벌한 표준 계정 단위가 되어 구매력이 에너지로 측정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미국 달러의 구매력이 원유 배럴로 측정되는 것과 유사하다.

디지털 자산 플랫폼 비트웨이브의 팻 화이트 CEO는 마지막 비트코인이 채굴될 때까지 수수료를 변경하거나 채굴 풀을 줄여 거래 수수료를 높이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이 양자 보안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한 세기 동안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측했다.

팻 화이트 CEO는 양자 컴퓨터가 2140년까지 비트코인의 핵심 암호화 구조를 해독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암호화폐의 큰 개편이 필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트코인 개발자 커뮤니티가 네트워크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적인 채굴이 필요한지, 아니면 거래 수수료 기반의 네트워크가 유지될 수 있는지를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백서에서 비트코인 공급 한도를 2100만 BTC로 설정했지만, 팻 화이트 CEO는 거래 수수료 인센티브가 네트워크를 보호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커뮤니티가 이 한도를 이론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결정이 비트코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불확실하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의 미래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형성될 것이며, 예측은 가능하지만 최종 결과는 불확실하다는 사실에 다수 전문가가 동의하고 있다.

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http://www.digitaltoday.co.kr) 


관련자료


댓글 2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