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칼럼

大웹3 시대 디지털 이코노미란 무엇인가? 효과적인 투자전략

컨텐츠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大웹3 시대 디지털 이코노미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경제 수입에 대해 그동한 공부하고 직접 참여 하면서 느낀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디지털_자산_암호화폐.png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 디지털 이코노미의 등장

 

블록체인 기반위에 만들어진 웹3 서비스들은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오늘은 디지털 이코노미 수익창출 측면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비트코인을 시작으로 암호화폐가 세상에 등장한지 벌써 15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암호화폐 시장은 엄청난 가격 변동을 겪으며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등장했는데요. 성실히 운영되고 잘되는 프로젝트들이 있는 반면, 코인 판매후 운영은 나몰라라하는 사기성 프로젝트들도 다수 등장을 했습니다. 사기에 대한 불신과 코인에 대한 역사가 다른 자본시장에 비해 짧고 디지털 자산의 법적 정의가 어려운 만큼 불신 가득한 시각으로 코인시장을 바라보는게 일반적이였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DAO, De-fi, NFT, 웹3등의 세상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변화시킬 여러 개념들이 등장하였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개념들위에 여러 서비스 들이 생겨나고 가상자산을 이용한 디지털 경제 모델이 구축되어, 그 가능성을 인정하고 서서히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는 추세입니다.

 

이제는 무조건적 불신보다는 옥석을 가리고 새로운 자본시장 신대륙의 초기 참여자로써 어떻게 잘 선점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게 중요한 단계인것 같습니다.

 

디지털 이코노미의 특징과 장점

 

새로운 경제활동 인구로 활발히 참여 중인 MZ세대들의 경우 관점에서 기존 기성 세대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직장에 대한 소속감과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자기계발과 투자에 더욱 관심이 높고 빠른 정보 습득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일에 도전 하는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단순히 직장의 근로소득에만 의존하는것이 아닌, 주식투자, 수익형 부동산, 디지털 노마드, 스마트 스토어등 여러분야에 관심을 갖고 활발히 부가적인 수입을 창출하는 것이 큰 트렌드가 된것 같습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디지털 이코노미의 등장은 필연적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디지털 속에서의 경제 활동은 시간과 소속의 제약없이 주식, 부동산, 근로소득의 성격을 모두 가집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활동이 가능합니다. 여유가 되는시간에 할 수 있고, 투자에 대한 시세차익 뿐아니라 단순 참여만으로도 보상이 주어집니다. 또한  부동산 월세 수입과 같이 내가 직접 일햐야 하는 시간과 관계없는 매월 배당받는 현금 흐름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 주식(투자시세차익) - 코인투자, nft민팅
  • 부동산(배당 월수익) - 노드운영, 채굴형NFT
  • 근로소득 - 퀘스트참여 보상, 출석보상, X2E

 

투자전략 -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다.

 

워렌버핏_명언.png

 

워렌버핏_명언2.png

 

일단은 수익창출 과정에서 코인이 들어가니 위험하진 않나?라는 걱정이 먼저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맞습니다.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와 리턴이 존재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이 있죠? 하지만 저는 리스크와 리턴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리턴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저의경우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디지털자산투자를 다방면으로 접근해 보았지만, 가장 안전하게 수익을 높힐 수 있는 투자는 디지털자산에 투자하는 것이였습니다.

 

주식의 경우 웬만한 코인보다 높은 변동률로 손실과 수익을 거쳐 10%미만대의 수익이 났으며, 제기준 꽤 많은 자본금이 필요했습니다. 부동산은 계속 공부하는 중인데 높은 이자부담과 초기 자본금으로 아직 시작도 못했습니다. 부동산은 길게 보면 결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요즘상황을 보면 다행이라는 생각이듭니다. 코인투자 특히 신생 알트코인 투자는 아예 할 생각이 없어서 하지 않았습니다(개인의견으로 제일 위험한 방법). 1년 반정도의 웹3 메타버스와 관련한 디지털자산 투자와 플레이를 통해 초기 자본금약 500정도를 투자하고 현재는 원금회수와 별도의 실현수익 약 1000만원, 디지털 자산약 800만원이상 평가액 보유, 매월 수익 1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웹3 프로젝트의 개인적인 참여경험으로는 몇가지 특징들이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초기 대체로 원금 회수가 빠르다.(리스크는 존재한다)
  2. 유망 프로젝트의 경우 런치패드 단계에서 NFT구매가 가능하면 시세차익 수익률이 높다.
  3. 코인가치가 빠르게 인플레이션이 온다.(바닥을 찍으면 하락률이 낮아진다.)
  4. 스캠성 프로젝트들도 다수 존재한다.(러그풀 조심)

 

때문에 프로젝트 초기 빠른 원금회수를 목표로 투자를 진행하면 비교적 안전하면서도,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수 있습니다. 다음은 정답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경험하며 공부한 투자방법입니다.

 

  • 무료로 할 수 있는 웹3 프로젝트들을 통해 보상을 받거나 손실 범위 안에서만 가능한 범위에서 투자금을 책정한다.
  • 원금 회수가 최우선이다. 원금 회수율과 회수기간을 반드시 계산해본다.
  • 가능한 초기에 참여해서 원금회수율을 높힌다.(확신이 있다면, 목표량 2배정도를 초기에 투자해서 반을 팔아서 원금을 회수한다)
  • 투자 시세차익보다, 보유나 참여를 통해서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 일정한 현금흐름이 만들어지면 별도 투자금 투입은 중지한다.
  • 추가 투자시 디지털자산을 통해 만들어진 현금 흐름 안에서만 투자한다

 

디지털 이코노미 누구에게는 기회 누구에게는 허상

 

리스크와 리턴 관점에서 자산시장도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 존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루오션 시장의 경우, 하이리스크 (초)하이리턴 레드오션의 경우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기회를 쪼개서 여러번 시도할 수 있다면, 결과는 결국 확률에 수렴합니다. 

 

익숙하지 않은것에 대해 배척하기 보다는,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방식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변화를 꾸준히 관찰한다면 좀더 좋은 기회가 올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2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