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칼럼

메타버스로 변화가 가속되고 있는 '채용 시장', 구인/구직 중이라면 필독

컨텐츠 정보

본문

이 사진은 메타버스가 취업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칼럼입니다
 

메타버스 채용 시장에서도 변화가 일어나는 중


최근 메타버스로 인해서 채용시장에서도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지각변동일까요? 메타버스가 급부상 하면서 기업들이 채용에 있어서 메타버스 채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람인 (구인구직 플랫폼) 에서 조사한 결과, 기업의 41%는 비대면 면접 등을 통해서 메타버스 채용을 도입하려고 하는 의사가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이렇게 기업들이 메타버스 채용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에 그 이유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업들이 메타버스 채용을 진행하는 이유

  1. 지방 거주자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2. 채용 전형의 운영과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서
  3. 지원자들이 메타버스 환경에 익숙하기 때문에
  4. 오프라인 대비 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서
  5. 인원 제한 등에 구애받지 않고 많은 지원자를 유치할 수 있어서
  6. 빠르게 신기술을 도입할 수 있어서


위와 같은 이유로 기업에서는 메타버스를 통해서 인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분야는 바로 면접입니다. 면접 이외에도 적성검사와 신규 교육 등에서 메타버스를 통한 채용전형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롯데에서는 게더타운을 활용해서 신입사원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들 역시 메타버스 채용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응답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해결해야할 문제점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사람을 만나보지 않고 평가하기 때문에 대면 채용에 비해서 놓치는 부분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리시험과 부정행위 등 역시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계하여야 합니다. 


메타버스를 통해서 채용이 보편화 된다면 지원자의 외모나 나이 학력 등은 중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동시에 직무에 대한 이해도, 경력 등에만 집중해서 채용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지원자는 굳이 회사가 있는 곳까지 가지 않아도 되고 집에서 편하게 많은 기업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채용시장에서도 이렇게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변화하는 세상에서 양질의 일자리와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메타버스에 익숙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코리아 회원님들은 메타버스코리아에서 메타버스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으시고 변화의 바람에서 주역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을 준비중이라면 도움이 되는 글 (메타버스 동향) 


관련자료


댓글 1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