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칼럼

메타버스의 일부분 거울세계(Mirror World)란?

컨텐츠 정보

본문


메타버스의 일부분 거울세계


거울세계의 정의



먼저 메타버스하면 함께 많이 언급이 되는 키워드인 거울세계를 정의해 보겠습니다.

  • 실제 세계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을 가져와서 메타버스 세계에 정교하게 구현한 것을 거울세계 즉, 미러월드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거울세계는 왜 필요한 것일까요? 거울세계를 잘만 활용한다면 우리는 효율성과 확장성 모두를 잡을 수 있게 됩니다. 먼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울세계의 예시


배달 앱


코로나 이후의 우리의 삶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음식을 시켜먹을 때에도 직접 전화를 해서 시키는 것보다는 배달앱을 통해서 더 많이 주문을 합니다. 코로나 이후 급성장한 산업 중 하나가 바로 배달 산업이죠. 이렇게 배달 앱을 통해서 배달을 시키면 우리는 전화를 통해서 시키는 것보다 많은 이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전화를 걸게 되면 메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를 고르는 과정 등이 번거롭습니다. 그러나 배달앱을 통해서 주문을 하게 된다면 미리 메뉴를 고른 뒤에 할인과 적립까지 준비를 한 뒤 편리하게 결제만 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물론 별점 리뷰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식당과 식당을 서로 비교해서 더 맛있는 후기를 가진 음식점에 배달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을 시키게된다면 실제로 확인할 수 없는 음식의 수준을 우리는 비교하면서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첫 번째의 장점이 효율성이라 하고 두 번째의 장점은 확장성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정교하게 구현된 거울세계는 우리에게 확장성과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지도


최근 it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도에도 메타버스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지도를 켠 뒤 맛집이라고만 검색하면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부터 거리, 영업시간, 메뉴, 가격, 맛 평가 등을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도의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에게 확장성과 효율성을 보장해 줍니다.


에어비엔비, 줌 등


위에서 언급된 플랫폼들 이외에도 숙소 없이 숙소 예약 플랫폼을 운영하는 에어비엔비와 줌 등 많은 거울세계 형태의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이제껏  미러월드의 정의와 사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된 예시의 미러월드는 완벽하게 메타버스가 지향하는 미러월드는 아닙니다. 초창기 메타버스 형태의 미러월드라고 할 수 있으며 아직은 메타버스를 구현하기에 나아갈 길이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다양한 거울세계 형태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거울세계는 앞으로 더욱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다른 메타버스 사례 알아보기


<메타버스 사례 알아보기 #2>

<메타버스 사례 알아보기 #1>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