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에 대한 고찰

컨텐츠 정보

본문

8b73626d3e47ce43ef964a7a606f34bd_1659934029_2761.JPG


경제적 자유에 대한 고찰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항상 머릿속에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있으며 지금도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여러가지 드는 생각을 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메타버스코리아 회원님들도 이 글을 읽어보시고 함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서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과연 무엇인가?


최근 유튜브, 자기개발서를 보다보면 수없이 많이 나오는 주제, 바로 '경제적 자유'입니다. 유튜브, 책 등에서 나오는 경제적 자유라는 뜻을 종합해서 경제적 자유를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돈을 많이 벌어서 돈걱정 없이 본인이 하고 싶은일 하며 삶을 살 수 있는 것


이라는 의미가 공통적으로 도출이 됩니다. 여기서 돈을 많이 번다는 개념은 상대적입니다. 누구에게는 5억, 누구에게는 20억, 누구에게는 50억 이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많은 돈을 번다는 것은 사람마다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라는 뜻을 정의할 때에 중요한 점은 바로


돈의 속성을 이해하고 부를 축적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놓는 것


으로 의미를 설정해 보려고 합니다. 돈의 속성을 이해하고 부를 축적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놓는다면 우리가 이야기하는 경제적 자유 라는 것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의 속성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돈의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가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1.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한다.

2. 직접 돈을 벌어보거나 경제적 활동을 통해서 돈을 접하고 돈의 속성을 이해한다.


1번 먼저 이야기 하겠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돈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돈이 있는 사람은 많이 있지만 자본주의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자산을 갖추어서 올바르게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매달 100만원이라도 자신이 직접 돈을 벌고 그 돈을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고 시드머니를 모아나가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 많은 돈을 상속받는 것이나 로또에 당첨되는 것이 아니라면 우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초기 자본은 바로 근로소득에서 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하고 싶다면 위의 영상을 추천드립니다>


급하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 하면 안된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자 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급하게 달성하려고 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초반에 자금이 없을 때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는 태도 역시 중요합니다. 다만, 급하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고 해서 공부 없이, 근거 없이 내 돈을 굴리면서 그런 방법 때문에 돈을 잃게 되면 절대 안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경제적 자유에서 더 멀어지게 됩니다.


저 역시 아직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지 못했고 현재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서 매일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를 돌이켜서 생각해 보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서 무언가 잘 알아보지 않고 급하게 추진했을 때 저의 자산을 잃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지금부터 10년을 내다보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초기에 자본금이 적을 때에는 주식, 코인 등의 비중을 높여서 투자하되 알아보지 않고 뇌동매매를 해서는 안됩니다. 주식과 코인을 해본 경험담으로는 이 역시 분명히 공부의 영역이 존재합니다. 무슨말이냐면 공부를 하고 들어가는 것과 막연히 돈을 벌어다 주겠지 하고 자신의 자산을 배팅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충분히 공부를 하면서 시장을 파악하고 들어가게 된다면 돈을 딸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1억이 모인 이후에는 부동산을 공부해야합니다. 자가가 필요할 수도 있구요. 현재까지 주변에서 실제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사람들은 결국 최종 종착지는 부동산이였습니다. 상가, 토지, 주택 등 다양한 부동산 자산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고 있었습니다.


즉 급하게 마음먹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하다보면 경제적 자유에 가깝게 되어집니다. 또한, 어느정도 시스템이 굴러가기 시작하면 시간이 해결해 주는 측면도 있습니다.


결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느긋하게 마음을 먹고 10년짜리 프로젝트라고 생각을 하고 접근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길게 마음을 먹은 상태에서 돈과 자본주의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 사이에 나만의 부 축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시스템이 구축이 된다면 자산은 결국 증식되기 마련이고 결과적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저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현재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면서 메타버스코리아 회원님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좋은 정보, 마인드셋 등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공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2

제이크님의 댓글

김승호 회장이 "돈의 속성"에서 강조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조급하게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천천히 서서히 부자가 되어야 자기 자산을 지키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죠...좋은글 감사합니다.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