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 팁/정보

[빌드잇 기초] 빌드잇 배우고, 제페토 월드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자!

컨텐츠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 제페토 월드크리에이터 캉캉입니다.

저는 이번주부터 일주일에 1편씩, 제페토에서 ‘빌드잇’을 활용해 초보자도 맵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함께 맵을 만들고 제페토 크리에이터, 제페터가 되어봅시다.


우선 짧은 저의 소개를 하자면, 저는 무대디자이너, 세트디자이너로 일하고 있고 현직에서는 3D Max 와 AutoCad와같은 디자인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공간을 만듭니다.

이런 저의 소개를 들으시면 ‘전문가니까 빌드잇을 쉽게 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제가 다른 3D프로그램과 비교해서 느낀점들을 표현하자면 3D프로그램을 잘 한다고 ‘빌드잇’을 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빌드잇은 상당히 직관적인 프로그램으로 초보자도 쉽게 맵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직관적인 면이 저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단축키를 활용하고 기능을 활용해야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서 복잡한 기능은 제한하고 눈에 보이는 것들로만 구성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답답하게 느껴지더라구요. 하지만 빌드잇을 통해 맵을 만들어보면서 이런 생각들은 날아가고 어느덧 쉽고 빠르게 맵을 만들 수 있는 빌드잇에 빠져버렸습니다. 오늘부터 여러분도 저와함께 제페토 월드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아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제페토 크리에이터 준비하기 -> '제페토 스튜디오를 방문하세요!' https://studio.zepeto.me/kr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되시려면 가장 많이 방문해야하는 사이트 ‘제페토 스튜디오’를 소개합니다. 제페토 스튜디오를 통해 저희는 월드 / 맵 / 아이템 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라이브는 권한이 있는 유저에 한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제페토에서 직접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아이템’ ‘라이브’ ‘월드’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템은 제페토 내에서 가상화폐인 ‘잼’을 통해서 구매,판매를 할 수 있는데 이게 ‘캐쉬’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맵을 통해서 제페토에서 직접적으로 수익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맵 제작 요청을 받아 외주로 수익활동을 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 제가 제일 헷갈렸던 부분은 ‘월드’와 ‘빌드잇’이라는 단어였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제페토에서 캐릭터들이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인 맵을 ‘월드’라고 부릅니다.

월드를 제작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제페토에서 지원하는 ‘빌드잇’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맵을 제작하면 이것을 ‘빌드잇’ 그리고 게임 프로그램인 ‘유니티’를 통해 맵을 제작하면 이것을 ‘월드’라고 부릅니다.


둘의 차이점은 

‘빌드잇’-원래 있는 아이템들을 활용해서 맵을 만든다

‘유니티’-내가 직접 그려서 맵을 만든다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유니티가 훨씬 어려운 프로그램인 이유는 개발자들이 하는 ‘코딩’을 할 줄 알아야하고 거기에 모델링도 직접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빌드잇은 네이버에서 만들어놓은 모델링을 활용하여 만들면 되기 때문에 훨씬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마치 집을 꾸밀 때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해서 집을 꾸미는 방법과 나무를 가져와 직접 목공을 하는 것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2) 빌드잇 설치



그럼 빌드잇을 설치해 봅시다. 빌드잇은 컨텐츠-빌드잇을 누르시면 설치 가능합니다.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OS를 선택해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3)빌드잇 켜보기


설치 후 빌드잇을 켜보시면 메인화면이 이렇게 있습니다.  여기 있는 여섯가지는 빌드잇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눌러보면 이미 제페토에서 만들어 놓은 맵들이 있고 그 안에서 수정을 통해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기존 템플릿을 수정하면 훨씬 쉽게 작업할 수 있어요. 우선 오브젝트창을 먼저 눌러보겠습니다!

4)오브젝트 창​ - 모델링 소개


아이템 창을 소개합니다.

여기에는 모델링들이 있고 검색창을 통해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항목에 따라 분류가 되어있기도하지만, 분류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경우들이 있기때문에 찾고자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방법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모든 모델링은 영문으로 되어있어, 영어로 검색하셔야합니다!)


5)익스플로러창

다음은 익스플로러창을 들어가 보겠습니다.

지형, 하늘, 배경음악, 플레이어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마 지형과 하늘일텐데요, 지형을 눌러 땅의 크기를 바꾸거나 하늘을 눌러 하늘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오브젝트들이 놓여있어 내가 사용했던 모델링을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6) 단축키 알아보기!

빌드잇의 기본단축기는 마우스를 활용하는 방법과 키보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활용하면 휠을 앞뒤로 움직이거나, 확대 축소를 할 수 있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움직이면 시선을 옮길 수 있어요.더욱 부드럽게 움직이는 방법은 키보드의 ‘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3D게임을하시는 분들은 더욱 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섞어서 부드럽게 화면을 조정해보면서 빌드잇을 시작해 보아요 :)

우측 상단에 테스트를 누르면 게임내에 어떻게 구현되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빌드잇 기초 조작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빌드잇 모델링들을 가지고 활용해서 맵을 제작하는법을 소개하는 글을 가지고 올게요 :) 다들 즐겁게 제페토하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물어봐주세요~! 함께 풀어나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영상은 제가 만들고있는 맵의 일부입니다. 관심있다면 한번 씩 봐주세용~!


관련자료


댓글 5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